구하고 싶어도 물량 부족으로 인해 어렵게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5 15ARE 노트북을 구매 후 현재 잘 사용하고 있지만 적당한 가격에 타협을 했기에 모든 면에서 만족할 수는 없다.
사용자마다 제품에 대한 니즈가 다르기에 개인마다 느끼는 체감은 아마 180도 달라질 수도 있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소음과 실제 배터리 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해 보았다.
소음
이전까지 사용한 노트북은 델, HP, LG 노트북으로 이용 시 소음부분에서 큰 불편을 느낀 적이 없기에 걱정을 하지 않았고 첫 부팅 시 팬이 전혀 돌지 않았기에 발열 관리가 제법 잘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웹서핑 및 문서작업에서는 일체 소음이 들리지 않았고 프로그램 설치 시만 간헐적으로 작은 팬소리만 들을 수 있다.
소음에 대해서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각 프로그램별로 부하를 준뒤 측정하여, 실제 자신의 작업 환경에서 어떤지 판단할 수 있게 하였다.
고화질 소스를 가진 유튜브 시청 시 38.3db 속삭이는 소리 정도의 소음으로 측정되었고 약하게 팬이 작동하였지만 조용함을 유지했다.
프리미어 프로 랜더링 시 42.1dB 조용한 도서관 소음으로 측정되었고 유튜브 시청 때보다 팬 소음이 약간 더 상승하였다.
리그 오브 레전드(롤) 플레이 시 46dB 전후로 조용한 도서관 소음으로 측정되었는데, 그다지 큰소리는 아니지만 쿨링팬 소리가 좀 가볍다고 해야 하나? 조금은 귀에 거슬렸다.
배터리 사용시간
외부에서 노트북 이용시간이 긴 사용자라면 배터리 타임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어댑터로 충전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직장인이고 계약상 중요한 서류를 주변에 충전할만 곳이 없어 보내지 못해 낭패를 본다면 어떨까? 그만큼 한번 충전으로 일정 시간 동안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믿음은 사용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제조사에서 안내하는 시간은 15시간이라고 하는데, 아마 아무런 부하를 주지않고 방치했을 때의 시간 일 것이다.
배터리 완충 후 유튜브 감상 1시간 및 롤 게임 1시간을 했을 때 50% 정도 소모되었고 나머지를 계산해보면 약 4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웹서핑이나 문서처럼 부하가 적은 작업만 했더라면 사용시간은 더 길어질 것이며, 부하를 주는 작업에서도 4시간 사용이 가능했기에 배터리 타임은 양호해 보인다.
기타 종합적인 사항은 다음 글을 참조하면 된다.
[레노버 노트북 글 목차]
1편. 직장인? 대학생? 나에게 맞는 용도별 가성비 노트북 고르는 법
2편. 가성비 충만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5 15ARE 리뷰 및 팁(4600U, Nvme 256GB, 램 16GB)
3편.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5 15ARE 소음, 배터리타임 실사용 시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