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운영하는 앱마켓인 Play 스토어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간단한 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앱부터 복잡한 기능과 상당한 가격을 지닌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와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어플의 경우 유료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나라마다 사용할 수 있는 어플과 가격이 다르고 특히 인도, 러시아, 일본, 미국에 관계 된 유저들이 이유없이 다운을 받지 못해 답답해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이왕이면 싼가격에 구매하고 싶은 것이 본능이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역제한에 막혀 어플리케이션 검색 자체가 되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플레이 스토어 국가 변경을 통해 제한을 해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Play 스토어 나라 변경 설정
유저가 사용중인 국가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위해 Google Play 메인화면에서 좌측 '메뉴'를 누른 뒤 '계정'항목을 클릭합니다.
국가 및 프로필 사항에서 현재 선택된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되어 있고 아래에 '미국 Play 스토어로 전환' 글자가 나오는데, 변경을 위해 클릭해도 바꿔지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잠겨진 국가 변경 버튼을 활성화 작업이 시작됩니다.
메뉴 화면으로 다시 이동해서 계정 아래에 있는 '결제수단'을 선택합니다.
결재 수단이 나타나면 신용카드, 페이코 추가, 코드 사용 등 항목이 나오는데, 메뉴 하단에 있는 '결제 설정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Google 결제 선터 화면으로 이동 후 좌측 '메뉴' 버튼을 누르면 거래내역, 결제수단, 구독 및 서비스, 주소, 설정이 나오는데, 마지막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마우스를 아래로 스크롤하면 결제 프로필이 나타나며, '결제 프로필 ID', '국가/지역', '이름 및 주소'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수정 할 것입니다.
첫번째로 '국가/지역'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새 결제 프로필 만들기' 화면이 나오면 '계속'을 누릅니다. 새롭게 만들어진 프로필은 대한민국으로 생성된 것과는 별개로 운용됩니다.
'국가 또는 지역' 선택화면이 나오면 필요한 국가로 선택을 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정말 나에게 꼭 필요한 지역인지 고민 후 선택해야 하며,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지역 선택을 마치면 이름 및 주소를 넣는데, 주소의 경우 지역으로 정한 곳 중 임의의 장소를 선택해 기입합니다. 집주소를 넣어도 상관 없지만 외국 국적에 한국 주소는 어색한 것 같아 깔끔하게 외국 주소를 사용했습니다.
제출이 모두 끝나면 미국으로 설정된 결제 프로필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대한민국 결재 프로필은 그대로 유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메인화면 -> 메뉴 -> 계정으로 이동하면 기존에 보이지 않던 '미국' 체크박스가 활성화 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변경을 위해 체크박스를 클릭합니다.
변경을 최종적으로 마치기전 알림이 나오는데, 지역 변경은 현재 남은 Play 잔액을 사용 할 수 없고 1년동안 로컬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앞서 로컬 변경 시 신중하게 선택하라고 얘기한 것입니다.
'계속'을 클릭하면 미국으로 지역이 최종적으로 변경됩니다. 사용하고 싶은 어플이 지역 락으로 사용하지 못해서 어려움이 많았는데, 로컬 변경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