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나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자신들이 생산한 양질의 정보가 방문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부가적으로 애드센스 설치로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유지비용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국내 회사가 아닌 미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 구글이 운영하고 있어 미국, 유럽 등 법규 및 지침과 구글 내부규정이 변경될 때마다 수시로 정책이 변경됩니다. 이번에 발생한 'Google sellers.jon' 이슈는 국외 환경변화로 인한 대응이라기 보다는 내부규정 변경으로 보이며, 이것이 발생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슈 발생원인
로그인 후 상단 알림창에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시기 바랍니다' 항목이 나타납니다. 다른 형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벼운 json(Java Script Object Notation) 파일은 어떤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 사용하는 것으로 파일명에 구글 셀러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아 판매자 정보를 담고 있을 것입니다.
<광고주에게 표시되는 정보>
위 내용을 찾아본 결과 sellers.json은 광고 투명성을 높이고 사기를 방지를 위한 것이며, 해당 파일은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판매자 정보를 통해 작동이 되고 개인 또는 업체 이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해야하는 이유는 광고주가 게시자 이름을 볼수 없는 곳은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애드센스 측에서 안내했기 때문입니다.
이슈 해결방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림창 하단에 보이는 '작업'을 클릭하면 웹 게시자ID, 고객 ID, 시간대, 사용 중인 제품,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 계정 상태로 구성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운영자가 해야 할 것은 공개 상태 선택 및 비즈니스 도메인 입력이며, 주소 입력은 아래를 따라 유의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도메인 URL 제출 시 일반적으로 'https://사이트명 주소'를 사용하는데, 가이드에는 'http://', 주소 뒤 '/' 제외, 지원되지 않는 도메인 형식일 경우 제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니 유의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 항목에서 첫번째로 비즈니스 도메인에 자신이 운영중인 사이트(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공개 상태를 '공개'로 선택하면 아래에 '변경사항이 저장되었습니다'라는 안내표시와 함께 애드센스 판매자 정보에 대한 작업을 마치게 됩니다.
이상 구글 애드센스 판매자 정보 이슈 발생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광고주들에게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아 광고 수익이 감소하는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