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보던 업무들이 ARS, 카드형 보안카드, 인터넷 뱅킹을 거치면서 현재 90% 이상 비대면으로 금융업무를 보는 것이 일상화 되었습니다.
또한 비대면 온라인으로 금융업무를 처리하는 만큼 보안이 상당히 중요해졌으며, 이를 보안하기 위해서 사용자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온라인 인감증명서인 공인인증서가 탄생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금융, 결재, 서류 발급 등 모든 곳에서 사용되는 만큼 비밀번호 관리에 굉장히 유의해야 하기에 복잡한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해킹이 불가능하게 해놓았지만 간혹 비밀번호가 갑자기 생각나지 않아 당황하게 됩니다.
오늘은 비밀번호 분실 시 5회 오류로 공인인증서가 폐기되지 않고 횟수 상관없이 비번찾기가 가능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비번찾기 횟수 상관없이 찾는 방법
공인인증서 비번찾기 횟수
공인인증서 비번찾기는 1회 실패 후 재 로그인해도 오류가 누적되기 때문에 입력 가능한 횟수가 5회에 불가합니다. 그래서 비번번호 설정 시 본인이 빈번하게 사용하지 않는 문자나 숫자 조합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5회 오류가 발생했다면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OTP를 필요로 하고 OPT기기는 분실 우려로 집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아 공인인증서를 제때 발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 발생 시 아래 방법을 따라하면 5회 오류로 인증서가 폐기되는 일 없이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횟수 제한없이 비번찾기
평상 시 사용중인 검색엔진에서 '한국정보인증'을 검색하여, 공식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인증서 관리'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3가지 항목이 나타나는데, 이중 '인증서 암호확인'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관리 주요기능 중 두번째 인증서 암호확인의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이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 동의가 나오는데, '확인'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을 위해서 플수 프로그램이니 '설치'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비번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인증서가 저장된 곳을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5회 오류가 났음에도 폐기되지 않고 무한정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사용하던 비번을 계속 입력해서 찾습니다.
수십 차례 입력 중 인증서 비밀번호가 일치하면 '인증서 비밀번호 확인 성공' 팝업창이 생성되며, 비번찾기가 끝납니다.
평상시에 잘 사용하던 비밀번호가 순간적으로 기억나지 않아 무리하게 입력 중 공인인증서가 폐기되는데,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안전하게 공인인증서 비번찾기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