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oftware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및 파일 저장 방법(배포용 문서)

문서 작성 프로그램은 기업, 대학교 심지어 초등학교에서도 사용될만큼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한글과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한글 프로그램은 높은 국내 점유율로 업무상 익혀야 할 기본 필수 능력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쁜 업무와 학교생활로 일해 모든 기능을 한번에 익히기에는 시간이 걸리고 우선 순위에 따라 처리할 것이 있기에 필요한 부분은 검색을 통해 하나씩 배워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한글 프로그램 기능 중 읽기전용 해제 및 저장 방법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및 파일 저장 방법

한글 읽기전용 파일 저장 방법

한글 읽기전용 파일 저장 및 해제 방법 중 저장 방법을 우선 진행합니다. 읽기전용 파일 저장이 필요한 경우는 내가 작성한 문서를 검토용으로 다른 이에게 전달했는데, 이를 악용해 복사, 편집 등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하여 아이디어가 또는 아이템을 도용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한글 읽기전용 즉, 배포용 문서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한글 상단 '보안'탭으로 이동하여, '배포용 문서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때 암호설정 부분이 나오는데, 풀기 쉬운 암호보다는 나만이 알수 있는 8자리 정도의 숫자+문자로 조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배포용 문서 옵션에는 인쇄와 복사제한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미지와 아이디어 등 중요한 아이템이 포함된 내용이라면 인쇄제한과 복사제한 모두 설정하여 저장합니다.

저장을 마치면 상단에 [배포용 문서]라는 문구와 함께 이 한글 파일은 작성자만이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

한글 읽기전용 해제는 한글 프로그램내에서 진행하는 것과 속성 창에서 제거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으며, 위 두가지 방법은 작성자의 의도에 따라 해제가 가능 및 불가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속성창에서 해제 방법

한글 파일을 열었을때 읽기전용으로 표시되는 문서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속성' 항목을 클릭합니다.  

'속성' 항목 '일반'탭 하단에 위치한 특성 중 '읽기 전용'에 체크된 박스를 해제 후 적용을 누른 뒤 한글 파일을 실행하면 문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속성' 항목 읽기전용은 본인 또는 다른이가 컴퓨터를 사용했을때 실수에 의해 문서 내용이 지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파일 자체에 설정한 옵션입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해제 방법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 후 '보안'탭 → '배포용 문서 편집'을 클릭합니다. 만약 암호 변경 및 해제가 필요한 경우는 아래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배포문서 설정 시 초기에 입력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비활성화 되었던 편집 창들이 활성화 되며,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이 방법은 한글 프로그램 자체에서  제공하는 배포용 기능으로 문서를 작성한 사용자만이 해제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힘들게 짜낸 아이디어와 아이템들을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및 파일 저장 방법으로 안전하게 보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