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

그래픽카드 청소 및 써멀 구리스 도포 방법

게임에서 화려한 효과를 구현하는 그래픽카드는 컴퓨터 하드웨어에서 CPU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게임 사양이 높아질수록 그래픽카드에 가해지는 부하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그래픽카드 성능이 점점 떨어지는 이유 및 해결법

그래픽카드 작동 시 연산 처리 작업을 하는 GPU에서 높은 열이 발생하는데, 방열판과 쿨링팬이 열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스로틀링이 발생하여 그래픽카드 성능이 떨어진다.

GPU와 방열판 사이는 써멀 구리스가 열을 전달하며, 그래픽카드 사용 연수가 오래될수록 써멀 구리스도 서서히 굳어 기능이 떨어진다. 그래서 그래픽카드 써멀 구리스 청소와 도포가 필요한데,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알아보자.

 

그래픽카드 청소 및 써멀 구리스 도포 방법

1) 그래픽카드 설치 및 빼는 법에 따라 컴퓨터에서 제거한다.

2) 그래픽카드를 뒤로 돌려 나사를 제거한다. 흰색 워런티 스티커 제거 시 일부 제조사에서는 무상 AS를 거부할 수 있으니 해당 제품 정책을 확인 후 진행한다.

3) 방열판을 제거하면 GPU가 드러나며, 칩 상단에 써멀 구리스가 굳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4) 그래픽카드 써멀 구리스 청소는 일회용 알코올 솜을 이용해 닦고 방열판에 묻어 있는 써멀 구리스도 함께 제거한다.

5) 제거를 마치면 새로운 써멀 구리스와 카드 한 장을 준비한다.

6) 써멀 구리스 도포 방법은 제품이 질다면 x자 형태로 바르고 묽다면 일정량을 짠 뒤에 카드로 펴서 발라준다.

7) 방열판을 다시 덮은 뒤 나사를 조립하고 본체에 연결하면 그래픽카드 청소가 완료된다.

그래픽카드 청소 전후 온도 비교

그래픽카드 청소 전 GPU 온도가 풀로드 시 92도로 높았으나 청소 후 61도로 낮아진 것을 측정값에서 확인 할 수 있는데, 3년~4년 주기로 써멀 구리스를 도포 한다면 그래픽카드 성능 저하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