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은 콘텐츠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검색엔진, 카페, 포털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뿐만 아니라 각 개인들이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통해 생산하는 수많은 글들로 인해 발생한다.
일방적인 정보 제공으로도 충분한 즐거움을 느끼지만 이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은가? 이런 니즈를 연결해 주는 것이 구글에서 서비스 중인 애드센스인데, 일정 자격을 갖춘 작가와 광고주를 연결해 작성자에게는 일정 수수료를 광고 광고주는 추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작가 쪽에서는 애드센스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룰을 지켜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계정 영구 정지, 광고게재 제한 등의 조치가 내려진다. 이번에 필자도 애드센스로부터 '광고 게재가 제한되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여, 어떤 원인에서 발생했으며, 지금까지 취한 조치를 공유해서 비슷한 상황에 놓인 작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광고 제한 사유
이메일로 접수된 애드센스측의 조치 사유는 수익을 올리기 위해 잠재적인 무효 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애드센스를 시작한 이후에 글 작성하는 것 외에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고 나의 블로그를 방문해서 의도적으로 클릭도 하지 않았기에 무척 당황했다.
사실 무효 트래픽은 의도적인 클릭만 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혹시, 내가 모르는 다른 정책이 있는지 확인을 위해 무효 트래픽 정책을 찾아보았다.(구글에서는 회피 로직에 대응하기 위해 무효 트래픽 사유를 정확히 알려주지 않음)
구글에서 정의하는 무효 트래픽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되며, 다음과 같다.
1.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를 클릭
2.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광고를 반복 클릭
3.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언도 및 광고 배치
4. 정상적이지 않은 도구나 프로그램 등의 사용
여태 무효 트래픽 조건이 자기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만 해당하지 알았지만 광고 유도, 타 사용자의 광고 반복 클릭, 비정상적인 프로그램 사용 등 3가지 사유가 더 있는 것이다.
1번과 4번은 나에게 해당되지 않으니 2번이나 3번 중 하나가 해당될 것 같은데, 최근에 평소와 다르게 비정상적으로 검색 유입이 증가한 날이 기억났다.
그날은 하루는 방문자가 증가하여 수익도 조금 더 늘었는데, 아마 그때 문제가 생겼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고 혹시나 광고 배치 문제도 다시 검토해 보기로 하였다.(심증적으로는 방문자가 증가한 날을 의심)
세부 정보 확인
게재 제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애드센스로 로그인하여, 좌측 카테고리 중 계정 → 정책 센터를 클릭하면 현재 어떤 제재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계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평소에는 볼수 없는 내용들이 추가 되었으며, 콘텐츠 광련 경고를 받았을 때는 광고 게재 상태에 변화가 없지만 이번에는 광고 게재 제한 조치가 발생하였다.
그리고 어떤 문제로 인해 제재를 받게 되었는지, 언제부터 적용이 되었는지를 통해 문제 발생시점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스스로 원인을 알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페널티
무효 트래픽은 구글 입장에서는 광고 생태계를 파괴하는 중한 행위이므로 상당히 무거운 벌칙을 내린다. 글 발행자가 가장 두려워하는 징계는 애드센스 계정이 중지되는 것으로 심한 경우 영구정지까지 받게 된다.
계정이 정지되면 그 즉시 광고가 게재되지 않고 그동안 발생한 수익 지급 역시 지급 보류가 되어 벌칙이 풀려야 지급 신청을 할 수 있다. 문제는 계정 영구정지가 발생한다면 다시는 수익금을 돌려받을 수 없고 애드센스 계정을 다시 만들어야 해서 금전적으로 크게 손해를 본다.
다행히 필자는 광고 게재 제한이라는 가벼운 패널티만 받아 가슴을 쓸어내렸는데, 벌칙을 받은 유저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광고 게재 중지 기간은 빠르면 일주일에서 길면 35일이 되어야 풀린 경우도 있어서 어떤 기준으로 기간을 산정하는지 정확한 기준을 아릭 어려웠다.(애드센스 측에서는 30일 이내에 해제된다고 안내)
조치사항
광고게재 제한 메일을 수령 후 여러 검색을 통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들이 정확한 해결법인지 확실히 알 수가 없고 다만, 조금 더 구글 정책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기에 진행하였다.(해결법은 구글님만이 아심)
1. 블로그에 연결된 애드센스 코드를 모두 제거함.(어차피 안 나오는 거 쓸데없는 공백으로 보기 싫음)
2. 사진과 너무 붙어 있다고 생각되던 광고의 간격을 좀 더 늘리거나 광고 위치를 글 아래로 변경함.(사진으로 착각하고 확대를 위해 클릭했는데, 광고로 유입되면 클릭 유도로 생각될까 싶어서 조치)
3. 앞으로 평소와 다르게 비이상적으로 트래픽 증가가 있을 때 미리 구글 측에 메일을 보내 보고 할 것임.
필자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을 위해 게재 중지가 언제 해제되는지 글로 남겨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중간경과
일주일이 지나서 광고게재 제한이 풀려서 애드센스 코드를 넣었지만 5시간만에 다시 게재 제한이 걸렸다. 메일 수신 후 모든 광고를 다시 내린 상황이며, 광고 배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모든 광고를 손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