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Device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설정으로 사생활 노출 방지하기

간혹 직장 동료, 친구, 가족, 여자 친구 등이 핸드폰 배터리가 없거나 가지고 오지 않아 나의 스마트폰을 빌려 문자를 보낼 때 입력창 아래에 나타나는 민망한 단어로 당황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자동완성 기능은 갤럭시 시리즈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기본적으로 적용이 되어 있으며, 문자 작성 시 나의 의도와 상관없이 표시된다.

문제는 AI가 사용자가 입력했던 단어를 기반으로 문구를 추천해서 표시하기에 내가 사적으로 했던 은밀한 말도 포함되어 나타날 수 있어 다른 사람들에게 상당한 오해를 받을 수 있다.

갤럭시 자동완성 기능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기에 끄는 것을 추천하며, 아래 방법에 따라 삭제하도록 한다.

자동완성 끄기 방법

자동완성어 끄기에 사용한 스마트폰은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이며, 다른 갤럭시 시리즈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설정 어플리케이션을 클릭하거나 손가락을 이용해 화면 상단을 아래로 내린 뒤 오른쪽 위에 보이는 설정 아이콘을 선택한다.

설정 창으로 이동하면 아래로 스크롤하여, 언어 및 입력 방식을 조정할 수 있는 일반 카테고리를 클릭한다.

일반 창에서 언어 및 입력 방식을 선택한다.

언어 및 입력 방식 화면으로 이동하면 스크린 키보드 항목을 누른다.

스크린 키보드로 이동하면 삼성 키보드, 삼성 음성 입력, 구글 음성 입력 3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삼성 키보드를 선택한다.

 

거의 마지막 단계까지 왔으며, 삼성 키보드 설정에서 문구 추천, 문구 대체 등의 기능을 가진 스마트 입력 항목을 클릭한다.

스마트 입력에서 첫번째 항목인 문구 추천이 보이는데,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사용자가 입력했던 단어를 기반하여 추천 문구를 보여주므로 클릭하여 비활성화한다.

다시 키보드 입력창으로 돌아와서 이전과 동일한 단어를 입력해도 아래 화면에 자동완성어가 작동되지 않고 민망한 단어도 표시되지 않는다.

갤럭시 자동완성어 끄기로 기능을 비활성화했어도 갤러리 사진 공유 시 메일 등의 주소 작성 시 자동 기능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니 걱정 말고 편하게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