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업무나 생활에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면서 문서, 영상, 사진 등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SSD 또는 HDD라는 저장창치에 기록되며, 이동식 USB도 함께 활용된다.
하지만 물리적인 저장장치들은 고장 또는 파손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만약 문제 발생 시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소실되는 일이 생긴다.
그래서 중요한 자료를 미리 백업하는일이 필요한데,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클라우드를 이용한다면 소중한 데이터를 지킬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는 자료 백업 기능 외에 인터넷이 연결된 곳 어디라도 문서 확인 및 수정 기능을 가지고 있어 업무에도 매우 유용하므로 자세한 사용법 익히고 적용해보자.
드라이브 다운로드
가입은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는 누구라면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 공식페이지로 이동한다.
구글 드라이브 바로가기 ☞ https://drive.google.com/drive/my-drive
웹사이트로 방문하는 방법 이외에도 우측 상단 구글 앱 → 드라이브 클릭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무료 및 유료 요금제
구글 드라이브는 개인이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며, 15GB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추가로 공간을 더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유료 요금제는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100GB, 200GB, 2TB 3가지로 분류된다.
스토리지 100GB: 월 2,400원
스토리지 200GB: 월 3,700원
스토리지 2TB: 월 11,900원
가족 추가 옵션 및 추가옵션을 공통적으로 제공하며, Google One 업그레이드를 통해 가족 그룹을 만들 수 있고 최대 5명의 구성원이 멤버쉽을 공유 할수 있다.
문서 편집 및 저장
구글 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가장 강력한 기능으로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파일 수정하기 위해서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구입해야 하지만 별도 비용없이 인터넷 상에서 즉시 수정이 가능하고 노트북 없이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만 있다면 즉시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편집 또는 미리보기가 가능한 형식은 압축파일, 오디오, 이미지 파일, 텍스트 파일, 동영상 파일, 오토캐드 DXF, 포토샵 PSD, PDF 등으로 자주 사용되는 파일들을 지원해 불편없이 이용 가능하다.
저장 가능한 크기는 텍스트 문서 50MB, 엑셀 파일 5백만 셀 또는 18,278 열, 파워포인트 파일 최대 100MB, 기타 모든 파일 최대 5TB 이다.
드라이브 이용하기
구글 드라이브 인터페이스는 좌측부터 새로 만들기, 내드라이브, 공유 ㅁㄴ서함, 최근 문서함, 중요 문서함, 휴지통, 저장 용량으로 이루어진다.
파일 추가 및 생성
좌측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내 드라이브에 폴더 생성이 가능해 자료를 목적에 따라 분류 할 수 있고 업무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 및 파워포인트 파일을 즉시 만들 수 있다.
내 드라이브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이나 폴더 전체를 가져 올수 있는데, 새로 만들기 → 파일 업로드 또는 폴더 업로드를 하면 된다. 좀더 쉽게 하고 싶다면 파일을 드래그하여, 내 드라이브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파일 공유하기
내가 가진 파일을 허용된 사용자 및 그룹에게 공유를 할 수 있으며, 불특정 다수에게 링크 배포도 가능해 자료의 중요도에 따라 여러 옵션을 둘수 있다. 팀원과 협업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는 유용한 도구이다.
구글 메모앱인 Keep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드라이브 내에서 즉시 작성 및 저장할 수 있다.
삭제한 파일이나 문서는 드라이브 휴지통에 저장되며, 30일까지 보관되기에 실수로 지워도 안심하고 복구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