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Device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캡쳐 방법 및 화면 녹화하기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영상 시청 시 마음에 드는 장면이나 글 발견 시 남기고 싶을 때가 많다. 다시 보려고 내용을 메모 등으로 옮기려 해도 복사 방지 설정이 되어 있거나 해당 영상 시간 분초까지 기억해야 하기에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화면 캡쳐와 녹화이다.

예전만 해도 이 기술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화면만 스크린샷 했다면 지금은 페이지까지 캡처할 수 있는 스크롤 옵션까지 더해져 제대로 사용한다면 원하는 무엇이든 저장하고 녹화할 수 있다.

갤럭시 휴대폰에 캡쳐와 녹화 옵션이 모두 들어 있지만 아쉽게도 단축키 및 사용방법을 몰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번 기회에 두 기능을 배워서 제대로 활용해보자.

화면 캡쳐 지원기기

본문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제품으로 S 시리즈 및 탭 역시 동일하게 지원되며, 물리적 키와 제스처를 통한 2가지 방법으로 캡쳐가 가능하다.

캡쳐 및 화면 녹화로 저장된 콘텐츠는 갤러리 앨범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미지는 스크린샷에 저장되고 영상은 화면녹화 파일에 담긴다.

 

물리적 버튼 이용

우측에 보이는 볼륨 아래 버튼과 측면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캡쳐가 실행된다.

동작 이용

캡쳐하고 싶은 화면이 나올 때 손을 세워서 화면 위에 대고 좌측에서 우측 또는 우측에서 좌측으로 움직이면 작동되며, 동작 기능은 초기 설정 시 비활성화되어 있을 수도 있기에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설정(톱니바퀴) 앱 →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처 → 손으로 밀어서 캡쳐에서 스위치를 눌러 기능을 활성화한다.

사용 시 손과 화면이 붙은 상태로 좌측 또는 우측으로 이동해야 기능이 작동되니 서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게 키포인트다.

스크린샷 도구

화면을 캡처하면 하단에 4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첫 번째 ↓ 아이콘 기능은 저장한 화면이 웹페이지 중 일부였다면 나머지 부분도 아래로 스크롤하면서 캡처하게 한다.

두 번째 편집 도구는 사진의 일정 영역을 잘라내거나 펜 등을 이용하여 메모를 할 수 있고 세 번째 # 아이콘은 캡처 사진에 태그를 추가, 마지막은 공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화면 녹화하기

모바일 게임을 하거나 화면 내 기기 사용 영상을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단축키는 없고 직접 화면에서 실행 버튼을 눌러야 한다.

1. 스마트폰 화면 상단을 손가락을 이용해 아래로 내려 알림창을 보이게 한다.

2. - 부분을 아래로 내려 알림창을 확대한다.

3. 페이지를 넘겨 화면녹화 아이콘을 찾은 후 클릭한다.

4. 사진 촬영 및 동영상 녹화 허용 선택

5. 화면 녹화 앱으로 녹화 시작 옵션 선택(소리 없음, 미디어 소리, 둘 다 사용)

위 단계까지 설정을 마치고 녹화 시작을 누르면 화면 녹화가 시작되고 우측 상단에 화면녹화 컨트롤 창이 나타난다. 컨틀로 창에서 펜을 선택하면 녹화 중 화면에 글씨를 쓰거나 강조 표시를 할 수 있고 사람 모양을 클릭하면 좌측 상단에 자신의 모습이 셀카로 함께 녹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