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oftware

수시로 울리는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 간단 방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윈도우는 PC 작동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소프트웨어이며 제조사에서는 보안 및 버그 수정을 위해 꾸준하게 운영제체 데이터를 수정한다.

변경된 데이터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PC에도 즉시 적용이 되는데, 하필 회사에서 열일하거나 FPS게임에서 팀을 이뤄 상대팀과 극한의 결전을 벌이고 있는 중 갑작스레 나타나는 업데이트 표시가 나타나 흐름을 끊는다.

이외에도 업데이트 연기 시간 설정한 것을 잊어 하필 중요한 문서 작성 시 자동 실행되어 적은 내용을 안드로메다로 보내거나 플레이 중인 게임이 강제 아웃되어 분노를 자아내게도 한다.

이런 일로 낭패를 당한 경험이 있다면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를 통해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혹, 알림 OFF 이후 다시 활성화 시 힘들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하는데, 매우 손쉬운 방법으로 다시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 본문을 참고하면 된다.

1. 윈도우 'Key'를 이용하는 방법

자동으로 실행되는 알람을 중지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으며, 모두 동일한 효과를 보이니 사용자가 편리한 것을 선택해 설정하면 된다.

키보드 자판에서 '윈도우 key'와 '영문 R'을 누른다.

위 단축키는 실행 창을 오픈하는 기능을 하는데, 빈칸에 'gpedit.msc'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한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나타나면 오른쪽 '컴퓨터 구성'을 클릭한다.

컴퓨터 구성 항목에서 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요소 순으로 이동한다.

'Windows 구성요소' 항목 하위 폴더를 아래로 스크롤하고 'Windows 업데이트'를 찾았다면 클릭 후 오른쪽 화면에 나타나는 파일 중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누른다.

자동 업데이트 구성 창이 나타나면 사진처럼 Update 관련해 구성되지 않음, 사용, 사용 안함 3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위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에 '사용 안함'을 클릭하면 더 이상 알림은 나타나지 않게 된다.

 

2. 윈도우 업뎃 OFF 중 기능 사용방법

윈도우 업뎃을 끄는 이유는 나의 중요한 순간을 방해하는 이유이긴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견한 버그 또는 보안 등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만큼 무작정 뒤로 미룰 수는 없다.

한 달에 1~2회 정도는 관련 사항을 확인해서 필수 사항이라면 꼭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데,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기능을  ON/OFF 방법은 번거롭기에 다음 방법을 이용하면 한방 끝낼 수 있다.

바탕화면 하단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돋보기)'를 클릭한다.

검색 칸에 '업데이트'를 입력하면 상단에 '업데이트 확인'이 표시되는데, 이 부분을 클릭한다.

설정 창이 나타나면 오른쪽 Windows 업데이트 항목에서 '업데이트 확인'을 누른다.

설치된 OS에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다운로드 준비 및 다운로드가 실행된다.

 

3. Service를 이용해 중지하는 방법

자동 업뎃을 OFF 하는 두 번째 방법을 위해 '윈도우 Key' + '영문 R'을 누른다.

실행 창에서 'services.msc'를 입력한다.

서비스 창 오른쪽 화면에서 'Windows Update'를 클릭한다.

Windows Update 속성 창에서 시작 유형 항목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고 적용확인을 누른면 윈도우10 업데이트를 간단하게 끌수 있다.